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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을 바꾸는 자기 혁명

 Think Hard! 

생각하고 집중하고 몰입하라.



4장 교육과 몰입

 

사고력을 높이는 학습법

풀리지 않는 문제가 있을 때 바로 해답지를 보는 것이 아니라 생각에 생각을 거듭하며 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 과정에서 실력이 빠른 속도로 향상된다. 이런 공부 습관이 몰입적 사고를 하는데 기반이 되었다.






 

오래도록 생각하면 결국에는 풀린다

시간에 쫓기지 말고 문제가 풀릴 때까지 평생을 생각하겠다는 여유를 가져야 한다. 문제를 처음 접했을 대 도무지 어떻게 접근해야 할 지 모르고 난감하게 느껴지는 경우, 포기하지 않고 계속 생각하면 고도의 창의적인 두뇌가 활동을 시작한다. 그리고 자신의 두뇌 능력의 한계를 계속 사용하게 된다.

 

생각의 힘을 키워주는 문제

오랜 시간을 포기하지 않고 생각하면 아무도 해결하지 못한 문제도 풀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긴다. ‘진짜 천재는 자기 스스로 생각해서 그 방법을 찾아낸 사람이다. 항상 스스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창의성과 창의적 노력이란?

창의성은 새로운 것을 착안해내는 능력을 일컫는다. 그런데 새로운 것이라도 유용성이나 효용성이 있어야 한다.

창의적 노력은 처음에는 해결책을 모르는 상태에서 출발하여 해결책을 얻으려고 노력하는 활동이다. 자신의 능력을 넘어서는 높은 수준의 문제를 풀려고 노력하는 활동은 적어도 개인의 입장에서는 창의적 노력이다. 모르는 문제를 해결하려고 생각하는 과정에서 창의력은 발달된다.

미지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 자체를 창의적인 활동으로 인정해주어야 창의성을 발달시킬 토양에 제공되는 것이다.

 

몰입하면 정말 공부를 잘할까?

몰입적인 사고는 지적인 능력을 빠른 속도로 향상시킬 뿐 아니라 학습 속도를 증진시키고 업무의 효율성을 증대시킨다.

몰입도가 올라가면 학습 효과도 상승하지만, 다른 무엇을 해도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잠재능력이 올라가는 것이다.

 

고도의 몰입 상태에서의 학습효과

고도의 몰입 상태에서 책이나 논문을 읽으면 내용에 대하여 파악하고 이해하는 정도의 속도가 평소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깊고 빨라진다. 비교적 짧은 시간내에 많은 지식을 터득하게 된다.

 

초보자를 위한 사고력 훈련법

초보자들이 사고력 훈련을 할 때는 비교적 쉬운 문제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어려운 문제는 스트레스가 쌓여서 집중력이 흐트러지고 학습의 리듬이 깨질 수 있기 때문이다.

천천히 생각하면 지치지도 않을뿐더러 더 깊은 집중이 이루어져 생각하는 것을 쉽게 즐길 수 있다.

 

천재성을 일깨우는 생각의 힘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교육, 그리고 사고의 즐거움을 경험하게 하는 것은 빠를수록 좋다.

가치를 놓게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은 사고력, 창의력, 문제 해결능력이다.

문제를 해결하려면 이미 습득한 기본 원리를 응용한 수준 높은 사고력이나 창의력이 빛을 발휘해야 한다.

 

수학천재를 만든 지독한 의지와 근면성

뉴턴은 데카르트의 기하학을 구입하여 혼자서 읽는 동안 수없는 난관에 봉착해야 했다. 이때마다 그는 지독한 의지와 근면성을 발휘했다.

1분밖에 생각할 줄 모르는 사람은 1분 걸려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밖에 못 푼다. 60분 생각할 수 있는 사람은 그 보다 60배나 난이도가 높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풀리지 않는 문제를 오랜 시간 생각하여 스스로 해결하는 것이 최선의 학습 방법이라고 한다면 영재 교육은 아이들에게 난이도가 높은 문제를 내주고 오랜 시간을 생각하여 스스로 해결하도록 유도하는 교육일 것이다.

 

영재교육의 선구자 라즐로 라츠

부다페스트 루터교의 수학교사인 라츠는 남다른 교육방식을 갖고 있다. 라츠가 아이들에게 영항을 미친 중요한 요인 두 가지가 있는데, 첫째 그는 아이들의 재능을 알아보고 믿고 배려했으며 둘째, 특별한 과제를 주고 다른 아이들보다 더 훈련을 시키면서 관심을 보였다.

교내 수학 잡지에 한 달에 한 번씩 새로운 문제를 출제해 아이들에게 지적인 자극을 제공했다. 몰입적 사고를 해야만 풀 수 있는 문제들인데 이런 경험을 아이들에게 어려운 문제를 가지고 지속적을 사고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도시에 깊고 날카롭게 생각하는 사고력을 발달시켜 주었다. -존 폰 노이만, 레오 질라드, 에드워드 텔러, 폴 에어디시

 

노벨상 수상자들의 물리 선생님, 베이더

재능이 뛰어난 학생에게 난이도가 높은 문제를 제시하여 지속적으로 깊은 사고를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창의력과 사고력을 발전시키는데 큰 영항을 미친다. - 파인만(물리학의 난제를 해결한 과학자)

 

몰입적 사고를 실천하는 유대인의 영재교육

라츠와 베이더의 예를 간직한 학교의 배경을 조사해보니 공통점이 있었다. 유대인학교라는 것이다.

 

노벨상을 휩쓰는 유대인들

노벨상 수상자의 1/3 이상이 유대인, 미국 아이비리그 대학 교수의 20%가 유대계, 미국 100대 부호 중 20%가 유대계... 미국의 학계, 재정경제계, 정치계 등을 유대인들이 주름잡고 있다고 보면 된다. 이 정도면 유대인들이 집단적으로 영재교육을 한다고 생각하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 ‘유대인 교육이 바로 영재교육이라는 등식이 성립되는 것이다.

 

유대인 교육의 일곱 가지 특징

1. 자녀 교육은 부모의 의무이다.

유대인의 어머니란 말이 가지고 있는 몇가지 의미 중 하나는 자녀들에게 배움의 필요성을 지겹도록 강조하는 극성스러운 어머니란 뜻이라고 한다.

2. 부모는 자녀의 신세를 지지 않는다.

부모는 끝까지 부모 역할을 해야 한다고 믿는다. 부모에게 받은 만큼 자녀들에게 베풀라고 가르치되 그 대가로 자녀에게 신세를 지는 것은 수치로 여긴다. 부모는 주기만 하고 자녀는 받기만 하는 것이다.

그러다보니 높은 교육열의 장기적인 목표는 출세이고 단기 목표는 명문대 진학에 집중되어 있다. 사고력 향을 위한 교육 방식 같은 건 관심도 없다. 바로 이런 태도가 유대인 못지않은 교육열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과학 분야에서는 단 한 사람의 노벨상 수상자도 배출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한 것이다.

3. 몸보다는 머리를 써서 살도록 가르친다.

어릴 때부터 체계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은 것임을 강조하고 각인시킨다. 유대인들은 아이에게 학문을 가르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학문을 배우고 자기 것을 만드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교육이라고 믿는다. 따라서 주입식 교육이 아닌 원리를 터득하고 사고력과 응용력을 길러주는 교육법을 사용한다.

4. 생각을 유도하기 위해 계속 질문한다.

교사가 일방적으로 수업을 진행하기보다는 대화식, 질문식, 토론식 교육을 주로 한다. 유대인 교육의 핵심인 대화법은 교사나 부모에게 상당한 인내와 끈기를 요구한다.

5. 배움은 꿀처럼 달콤하다는 것르 반복 체험시킨다.

공부하는 것이나 학교에 가는 것에 싫증내지 않도록 하려면 배움이 달콤한 꿀과 같다는 지혜를 터득하도록 해야 한다.

6. 유대인으로서의 정체성을 교육한다.

유대인들은 아이들에게 선택된 민족이라는 자부심과 긍지를 심어주고 기회가 있을 때마다 자기 민족의 위인들에 대해 이야기 한다. 민족적 긍지와 함께 뿌리 깊은 자신감을 제공했다. 자신감은 내적인 목표의 기준을 높여주는 중요한 요소다. 즉 꿈과 인생의 목표를 높게 설정하는 것이다. 높고 확고한 인생의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우리 신체의 목표지향적 메커니즘을 가장 잘 활용하는 방법이다.

7. 성전을 통해 교육철학을 전수한다.

모든 유대인의 어머니는 탈무드, 타라 같은 성전을 통하여 아이들에게 동일한 교육철학과 방법으로 가르친다. 학교나 교사 집단 전체가 동일한 철학을 가지고 사고력을 중시하는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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