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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의 준비와 과정
<독서의 준비>
효과적인 독서를 위해서는 일정한 과정과 절차가 필요하다. 무턱대고 첫줄부터 읽어 내려간다고 해서 글의 내용이 저절로 이해되는 것은 아니다. 본격적인 독서 단계에 돌입하기 전에 능숙한 독자들일수록 자신의 독서 목적을 확인하고, 전체적으로 제목이나 소제목, 그림, 삽화, 도표 등을 훑어보면서 '무엇에 관한 내용일까', '왜 썼을까', '어떤 내용이 담겨 있을까' 등을 질문하고 예측하면서 읽는다. 특히 자신의 배경지식과 경험을 충분히 활성화시키면서 스스로 질문하고 예측하는 과정을 되풀이 한다. 이는 바로 본격적인 독서의 준비 단계에 해당한다.
독서의 목적은 대체로 학습을 위한 것, 특정의 정보 획득을 위한 것, 여가 선용과 즐거움을 위한 것, 개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것 등 매우 다양하다. 이처럼 각자에게 맞는 독서의 목적에 따라서 그에 적합한 독서의 방법을 찾고 글의 성격이나 내용을 짐작해 보는 준비가 필요하다.
또한 본격적으로 글을 읽기 전에 먼저 제목이나 소제목을 보고, 그와 관련된 자신의 배경지식이나 경험을 떠올려 글의 윤곽을 잡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즉, 독서가 의미를 재구성하는 사고 과정이라는 점에서 자신의 배경지식과 경험의 활성화는 필수적이다. 이는 스스로 독서 동기를 유발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과정 중심의 독서 활동>
독서는 단순히 글을 읽어 나가는 과정만은 아니다. 글을 통해서 의미를 재구성해 나가는 적극적인 사고의 과정이다. 따라서 글을 읽기 전이나 읽는 중, 읽은 후에 각각 필요한 사항을 준비하고 점검하며 평가하는 다양한 사고 활동을 바탕으로 할 때 효율적인 독서를 할 수 있는 것이다.
읽기 전에는 자신이 글을 읽는 목적, 필자가 글을 쓴 목적이 무엇인지를 분명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또 책의 제목이나 목차, 도표, 삽화를 바탕으로 글의 화제와 전개 과정을 예측해 보아야 한다. 읽기 전의 이러한 활동들은 의식적인 독서 동기 유발 전략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읽는 중에는 자신의 예상과 질문이 맞았는지, 필자가 하고자 하는 말의 핵심은 무엇인지, 화제와 관련된 필자의 관점이나 태도는 어떠한지를 살펴봐야 한다. 또한 필자의 설명이나 주장이 적절하고 타당한지도 생각하며 읽어야 한다.
읽은 후에는 전체적인 요지나 자신이 새롭게 알게 된 사실 등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 또 나에게 감동을 준 표현이나 내용은 무엇이며, 그 특징은 무엇인지도 살펴보아야 한다. 아울러 필자와는 다른 관점이나 주장을 가진 글을 찾아보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읽기 전
1. 제목에 비추어 예상되는 글의 내용은 무엇인가?
2. 제목과 관련하여 내가 알고 있는 바는 무엇인가?
3. 제목과 관련된 일반적인 견해는 어떠한가?
-읽는 중
1. 필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바는 무엇인가?
2. 왜 그러한가? 어떻게 그럴 수 있는가?
3. 필자의 의도와 목적은 무엇인가?
-읽은 후
1. 글의 요지는 무엇인가?
2. 이와 다른 견해는 무엇인가?
3. 표현상의 특징과 효과는 무엇인가?
이렇게 글을 읽는 중이나 읽은 후에 자신의 독서 행위가 애초의 독서 목적에 비추어 적절하게 수행되었는지 스스로 점검하고 평가해 보는 활동들을 '초인지 전략'이라고 한다. 만일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그 원인은 무엇이며 해결 방안은 무엇인지를 확인한 다음 이해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독서 방법이 잘못되었다면 이를 고쳐서 조정해 나갈 수 있어야 한다.
<분석적 읽기>
분석적 읽기란, 글 자체의 내용에 따라 사실대로 정확하게 파악하며 읽는 것을 말한다. 즉, 주요 단어와 용어의 정확한 개념을 파악하고 문장과 문장, 문단과 문단 간의 관계를 살펴보며, 중심 내용과 세부 내용을 구별하는 등 글에 사실적으로 드러나 있는 사항들을 바탕으로 꼼꼼하게 읽는 것이다. 따라서 글을 어떠한 원리로 읽든 간에 기본적으로 분석적 읽기가 이루어져야만 한다.
한 편의 글에서 주요 단어와 용어의 뜻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면 전체적인 내용 파악에 큰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단어나 용어의 뜻은 단순히 사전적 의미뿐만 아니라, 문맥적 의미, 함축적 의미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글을 정확히 이해하려면 문장과 문장, 문단과 문단 사이의 연결 관계를 파악하면서 전체적인 글의 전개 과정을 알아야 한다. 문장 간이나 문단 간 연결은 대체로 접속어나 지시어와 같은 연결어들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원인과 결과, 문제와 해결, 비교와 대조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글의 연결 관계 파악은 중심 내용과 세부 내용의 구별에도 큰 도움이 된다. 하나의 문단은 대체로 하나의 중심 문장과 이를 뒷받침하는 문장들로 구성되며, 한 편의 글 역시 하나의 중심 문단과 예시나 부연 설명을 해 주는 뒷받침 문단들로 구성된다.
중심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각 문단별 요지 파악이 우선되어야 한다. 문단별 요지 파악이 이루어지면 이를 묶어 크게 몇 부분으로 내용을 간추리고, 이를 바탕으로 전체 글의 중심 내용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분석적 읽기에서 확인할 사항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주요 단어와 용어는 무슨 뜻으로 사용하였는가?
-문장과 문장, 문단과 문단 간, 중심 내용과 세부 내용의 연결 관계는 어떠한가?
-글의 중심 내용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