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을 이용한 독서록쓰기, 이제 독서록베끼기도 수준있게..


안녕하세요? 이젠 몸을 움추려야 할 정도로 싸늘해졌네요.

이럴 때 몸 조심해야 한다니까요...ㅎ


오늘은 대한민국 초등학교 모든 엄마들의 고민거리인 독서록 쓰기를 다루어 볼까 합니다.

언제부턴가 초등학교를 다니는 우리 아이들의 숙제는 엄마들의 숙제가 되어 버리고 말았습니다. 특히 독서록...

책 읽기의 중요성을 충분히 알고 있지만.. 이게 엄마의 숙제가 되어 버리면 정말 곤란하죠.

솔까말... 독서록 베끼기라도 해서 보내야 하는 현실이잖아요...

독서록을 베껴서 내기는 좀 그렇고.... 그럼 잘 써서 보내야겠지요...ㅋㅋ


그럼 어떻게 좀 더 편하게 할 수 있을까? 그리고 아이들에게 다양한 책을 읽힐 수 있을까요?




그래서 오늘은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아니.. 도데체 이게 뭐냐?

이름도 굉장히 길어요..ㅋㅋㅋㅋㅋ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이란?





컴퓨터 등 정보매체에 익숙한 초·중·고등학생들이 자유롭게 책을 읽고 컴퓨터상에서 다양한 독후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된 컴퓨터 기반 독서활동 온라인 지원 프로그램입니다.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은 교육부가 구축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메일페이지를 들어가면 요런 화면이 나옵니다.




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http://reading.gglec.go.kr/




우리 아이들의 감상문쓰기, 독서퀴즈, 감상화,일기쓰기, 편지쓰기, 동시쓰기, 개요짜기, 인터뷰, 생각키우기 등 다양한 재료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독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쓰기로 발전하는 거죠. 즉 입력뿐만 아니라 출력까지 도와주고 있습니다.





DLS(Digital Library System, 디지털자료실지원센터)란?


시·도교육청 단위에 설치되는 표준화된 학교 도서관 정보시스템으로서, 교육청 관내의 개별학교도서관의 도서관리업무(수서·목록구축·대출/반납 등)를 자동화하고, 인터넷 기반의 독서지원 기능(정보검색, 독서정보제공, 독서표현활동, 독서지도 및 상담 등)을 통합적으로 서비스하는 체제입니다.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DLS 주요기능

도서관 업무지원
- 자료대출 ㆍ 반납 처리 등의 학교도서관의 고유 업무 처리
- 도서관 운영과 관련된 각종 통계 자료 및 보고서 작성
- DLS 홈페이지를 통한 학교도서관 활동 지원

자료구축·공유
- 도서, 비도서, 전자 자료 등의 목록 시스템 구축 및 공유
- 인터넷을 통한 이용자의 자료 통합 검색
- 디지털 원문자료 (e-Book, 온라인 도감 등)의 공동 활용 지원

독서교육
- 교과별 추천도서 등의 다양한 독서교육정보 제공
- 독서 후 표현활동, 독서토론 등의 학생들의 독서활동 공간 제공
- 교과관련 자료 및 교과활용 방안을 이용한 교사 및 학생의 교수-학습 활동 지원

기타
- 인터넷을 통한 운영자와 이용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기능
- 효과적이고 창의적인 자료 활용을 위한 도서관 교육 기능
- 관련 기관의 다양한 교육정보 컨텐츠와 연계 서비스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이용안내 - 회원가입하기

1. 상단에 회원가입을 클릭하면 회원가입약관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2.[회원가입약관 페이지]에서 약관에 동의합니다.

3.[회원가입약관 페이지]에서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동의합니다.

4.[회원가입약관 페이지]에서 하단의 버튼을 학생회원, 선생님회원을 구분하여 

클릭하면 회원가입정보입력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5. [회원가입정보입력 페이지]에서 회원님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6. [회원가입정보입력 페이지]에서 등록버튼을 클릭하면 가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이용안내 - 독후활동하기

1. 로그인을 하면 상단에 마이페이지가 있습니다. 클릭하면 마이페이지로 이동됩니다.



1. 독서퀴즈개발도서 : 메뉴에서 독후활동하기 → 독서퀴즈 개발도서 클릭 → 도서명 리스트 중 원하는 도서명을 클릭 후 독서퀴즈를 풀어볼 수 있습니다.

2.독후활동도서검색 : 메뉴에서 독후활동하기 → 독후활동도서 검색 클릭

※만약 읽으신 책이 독서퀴즈 개발도서에 없을 경우 [회원등록도서]라는 메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독후활동도서검색 등록1 : 독후활동도서검색은 회원님들이 읽은 책을 등록하는 곳입니다.

2. 독후활동도서검색 등록2 : 먼저, 회원님이 읽은 책이 등록되어 있는지 검색하여 보세요.

3. 독후활동도서검색 등록3 : 만약 검색이 되지 않으면 회원등록도서버튼을 클릭하세요.



4. 독후활동도서검색 등록4 : 회원등록도서 버튼을 클릭하면 [회원등록도서] 팝업창이 뜹니다. 

팝업창의 도서명박스나 검색버튼을 클릭합니다.



5. 독후활동도서검색 등록5 : [DLS도서등록] 팝업창이 뜨면 원하는 도서명을 입력하고 검색버튼을 클릭합니다.

6. 독후활동도서검색 등록6 : 위의 검색버튼을 클릭 후 생성된 도서목록 리스트에서 원하는 도서명을 클릭합니다.



7. 독후활동도서검색 등록7 : 위의 도서명을 클릭하여 생성된 회원등록 도서 팝업창에서 

도서명, 저자, 출판사가 등록되었습니다.

8. 독후활동도서검색 등록8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도서명이 등록됩니다.



9. 독후활동도서검색 등록9 : 독후활동도서검색 페이지에서 회원님이 등록한 도서명으로 검색합니다. 

도서목록리스트에서 등록된 도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 독후활동도서검색 등록10 : 독후활동도서검색 페이지에서 회원님이 원하는 도서를 선택하여 독후활동을 할 수있습니다.


1. 학생회원 : 학생회원은 자신의 학력정보에 따라 독서퀴즈개발도서 목록을 보고 다양한 독후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2. 학생회원 : 감상문쓰기, 독서퀴즈, 감상화, 일기쓰기, 편지쓰기, 동시쓰기, 개요짜기, 인터뷰, 생각키우기 등의 다양한 독후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이용안내 - 독서토론방 활용하기


1. 독후활동을 하고 학생들은 자신의 독후내용에 따라 다양한 독서토론을 할 수 있도록 커뮤니티를 제공합니다.
자신이 정한 토론 주제에 따라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서로 나눌 수 있습니다.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을 이용한 다양한 독서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친구들의 글을 볼 수도 있구요. 독서록을 쓰는데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가 보기에 큰 자본을 들여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을 만들었는데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고 도움을 주고 받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이런 시스템을 통해 우리 아이들에게 유익이 돌아간다면 이 보다 좋을 수는 없지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