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사람은 평생 공부를 하고 살아야 한다고들 하죠. 

공부하기 싫어하시는 분들에게는 참 어려운 일입니다. ㅋㅋ

뭐... 꼭 책을 펴고 학습을 해야 공부인가요...

인생자체가 공부죠.

오늘은 '집중력높이는방법'에 대해서 좀 생각해 볼까 합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 주세요^^






자기주도학습 교육 아카데미 강의에서 말하는 집중력높이는방법 베스트5


<자기주도학습이란??>

동기부여 - 아이들의 대부분이 아직 선명  꿈이 없습니다. 무엇을 해야할지 어떤 것부터 해야할지 모를뿐만 아니라 진정한 목표가 없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아이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하게 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일입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한국의 교육적 현실을 들여다 보면 경험을 할 수 없는 즉, 체험을 할 수 없는 그런 상황이란 말이죠. 체험학습이라는 것을 만들어 놓았지만 수박 겉 핥기식의 수업의 한 부분인 것이죠. 자기주도학습이란 타의에 의해서가 아닌 자의에 의한 자발적 학습 행위를 말하는데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을 발견하고 열정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관계'입니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누군가와 함께 살아가는 존재입니다. 특히 가장 가까운 가족, 그 중에서도 부모. 부모와의 올바른 관계가 형성되지 않으면 모든 것이 다 불편할 뿐입니다. 공부를 할 때도 마음 한 켠이 불편합니다. 친구와 떠들고 놀 때도 한 편으로 신경이 쓰입니다. 그렇기에 부모와의 좋은 관계는 아이의 학습적인 부분, 특히 집중력을 높이는 부분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부모와의 관계가 좋은 아이는 당연히 집중력이 좋을 수 밖에 없죠. 그래서 자기주도학습을 위해서는 세가지가 필요합니다. 첫번째, 자기열정. 즉 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어야 하죠. 두번째, 부모의 코칭. 그래서 관계가 좋아야 함을 말씀드린 것입니다. 세번째, 자기에게 맞는 선생님. 가르치는 분을 잘 만나야겠지요. 실력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나와 잘 맞는지를 봐야 합니다.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자면...






<교육을 통한 계몽>이 필요합니다. 흔히 이야기하는 '자기계발'이 필요하다는 말이죠. 

다양한 방법들이 있겠습니다만 아이에게 맞는 방법을 찾는 것이 좋겠지요. 저 같은 경우 '독서'라는 도구를 선택했습니다. 아이들 중에 책을 읽는 것을 좋아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것 역시 부모의 지도가 중요하죠. 독서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해주고 실제로 부모가 책을 읽는 모습을 자주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럼 아이가 인식하죠. 어릴 땐 책을 읽어주고 점진적으로 스스로 읽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재미있게 읽어주세요. 그리고 재미있는 책부터 읽히세요. 점차 수준을 높여가는 것이죠. 이것이 교육을 통한 계몽의 한 단편이라 말할 수 있겠네요.

그러면서 자기주도학습의 토대를 마련하는 것입니다. 공부하지 않으면, 학습하지 않으면, 책을 읽지 않으면 안된다는 생각을 베이스로 깔아주는 것이죠.


아카데미 강의에서 말하고자 하는 가장 큰 부분은 '그럼 어떻게 집중하게 할 것이냐는 것입니다. 

자기주도학습을 하기 위해 동기부여도 되고 부모님들도 옆에서 코칭을 잘 해주고 나와 맞는 선생님도 만났는데 성적이 오르지 않는 다거나 목표치에 도달하지 못할 경우가 생긴단 말이죠. 결론부터 말하자면, 몰입이 필요한 것이죠. 아카데미 강의에서 계속 끊임없이 강조하는 부분입니다. 몰입. 즉, 집중하는 방법, 집중력을높이는방법이 있어야 함을 말합니다. 







<자기주도학습 교육아카데미에서 말하는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 best5>

크게는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몸과 마음. 


몸.

BEST 1. 아침밥은 반드시 챙겨 먹는다.

건강의 기본은 제대로 된먹을 거리를 제시간에 먹는 것입니다. 아이들에게도 마찬가지죠. 몸의 에너지가 제대로 움직이지 않으면 자동적으로 효율은 떨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특히 아침식사는 하루를 결정짓는 중요한 행위 중에 하나죠. 이에 대해 많은 이야기들이 있는데 섭리를 따르는 것이 극히 인간적인 것입니다. 뇌에 영양을 제대로 전달하는 것은 자기주도학습의 집중력높이는방법 중에 우선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BEST 2 .주변의 잡소리 없애기

어떤 친구들은 보면 음악을 들으며 공부하는 친구들도 있더군요. 역시 이 또한 비효율적인 방법입니다. 그냥 마음에 심적인 위로일 뿐이죠. 나의 생각을 방해하는 그 무엇도 함께할 수 없습니다. 주변의 잡소리를 없애는 것은 그 만큼 뇌의 정보처리 능력을 한 곳으로 집중시키는 작업을 하는 것입니다. 똑같은 시간이 주어지고 대동소이한 정보처리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당연히 한 곳으로 집중하는 뇌가 더 많은 정보를 처리할 수 있겠지요. 





마음.

BEST 3. 집중이 안될 때는 분위기 전환.

자, 이제 쉬어 줄 때가 된 겁니다. 집중력높이는방법 중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쉬는 겁니다. 그냥 쉬는 겁니다. 음악이나, 웹튠을 보는 것일 아니라 멍청이 있으라는 겁니다. 한 마디로 하드웨어를 쉬게 하는 겁니다. 어떤 무엇이든 쉬지 않으면 망가지게 되어있습니다. 인간이나 기계나 동물이나 마찬가지죠. 또 하나는 뇌의 부하를 줄이는 간단한 스트레칭이나, 몸을 움직이는 행위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산책이 좋겠군요. 10분~15분 정도의 여유를 가지고 스트레칭이나 산책 같은 간단히 분위기를 전환할 수 있는 운동을 해 주는 것입니다.



BEST 4. 집중이 잘되는 나만의 시간대를 찾는다.

사람마다 집중이 잘되는 시간이 있다고 합니다. 바이오리듬이라고 하는데 사람마다 생활습관이 다르고 살아온 내력이 다르기 때문이지요. 저 같은 경우 새벽을 선호합니다. 집필작업을 한다든지 중요한 원고를 넘겨야할 때, 강의 안을 작성할 때는 여지없이 새벽을 선택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찍 자야겠지요. 늦어도 11시에는 잠자리에 듭니다. 그리고 새벽 4시쯤 일어나서 해야 할 일을 하지요. 각자 집중하기 좋은 시간대가 있을 것입니다.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그런 시간을 많이 만드는 것이 좋겠지요. 공부하기에도 새벽이 좋습니다.



BEST 5. 주변 정리 - 책상위 정돈

정리정돈은 모든 방해하는 요소들을 제거하게 만듭니다. 사람은 눈으로 모든 정보를 받아들인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인데 주변이 어수선하다면 당연히 신경이 분산될 수 밖에 없지요. 특히 책상 위를 정리하는 것은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학습을 하는 데에 있어서도 방해요소들을 최소화하는 것이죠. 오직 한 가지 목표만을 생각하고 그 일에 방해되는 것을 최소화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공부할 때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그 사람을 알아볼 수 있는 척도가 됩니다.






자기주도학습 교육 아카데미 강의에서 말하는 집중력높이는방법 베스트5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무엇보다도 자기주독적 학습을 을 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죠. 하지만 자기 자신이 즐겁게 학습을 할 수 있다면 그것만큼 이상적인 것은 없을 것입니다. 공부하는 아이나 부모나, 자기계발이 필요한 모든 사람들이 마찬가지겠지요. 








어디서 많이 본 분이죠??? 스터디코드 조남호 대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