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동기의 피아노 교육의 중요성
피아노 교육은 이제 음악교육의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되고 있다. 아동기 음악교육은 전문적인 음악인이 되는 것에 목적을 두기 않고 생활 속에서 아동의 자연스러운 자기 감정을 표현하고 정서 생활을 풍요롭게 하여 아름다운 심성을 기르는데 도움을 준다는 사실에서 일반화되고 있다
아동기의 음악교육이 ‘미적 감수성과 음악적인 심성의 소유자로서 평생토록 음악을 사랑할 수 있는 인간으로서의 성장’이란 목적으로 달성하는데 있어, 피아노 교육은 음악의 모든 분야에서 바탕이 되고 음악적인 표현에 있어서 고도의 가치를 지니고 있어 그 적합성을 입증할 수 있을 것이다. 먼저 피아노는 악기구조상 현악기나 관악기에 비하여 건반이 있어 음을 시각화하여 아동들에게 쉽게 이해될 수 있고 손가락을 움직여서 소리를 내기 때문에 아동들의 근육공동 기능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아동들은 피아노 교육을 통하여 잠재되어 있는 음악적 재능과 소질을 특별한 검증 없이도 발견할 수 있고 피아노를 통하여 계발시키기에 적합한 악기이다.
이와 같이 효과적인 학습매체로서 가장 보편적이고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피아노의 일반적인 특성은 첫째, 피아노는 독주, 앙상블, 반주악기로서 완벽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악기라는 점이다. 둘째, 피아노는 모든 악기를 종합한 광범위한 음역을 지녔으며 음계 및 화성, 멜로디, 그리고 리듬을 모두 나타낼 수 있다. 셋째, 현악기나, 다른 목관, 금관악기처럼 음을 맞출 필요 없이 이미 음이 고정된 악기이므로 다른 악기에 비해 음을 내기 쉬운 악기다. 넷째, 페달을 사용함으로써 다채로운 표현이 가능하며 배음이 길고 음의 다이나믹한 변화를 만들기 쉽다. 이와 같은 일반적인 특성 외에 피아노는 또 실질적인 음악공부의 기초 도구로서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음악 읽기, 감상, 음악적 지식의 발달, 그리고 청각과 시각, 감각의 발달 등 이러한 모든 능력의 발달이 피아노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대부분의 학부모들이 피아노교육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도 손가락 훈련으로 두뇌가 좋아진다는 과학적 검증으로 인해 두뇌개발이라는 차원에서 또 아동들이 교양이나 취미활동을 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이유에서이다. 그러나 보다 더 중요한 이유는 피아노를 학습하게 함으로써 어린이들이 감수성이 가장 민감한 유년기의 지능개발과 함께 음악적 체험을 통하여 정신과 신체적 성장을 자극하는 것이 바람직한 인격형성에도 많은 영향을 주게 되는 즉, 전인교육에 도움이 된다는 이유에서다. 따라서 피아노를 활용하여 기대할 수 있는 교육적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피아노는 음악에 대해서 깊은 흥미를 가질 수 있고 음악의 여러 가지 표현활동을 풍부하게 하며 악보에 관한 학습을 용이하게 한다.
둘째, 정확한 음악적 능력을 습득할 수 있다. 다른 악기에 비해 도중에 음 높이가 변하는 일이 거의 없고 중음을 낼 수 있는 악기이므로 여러 화음까지도 학습할 수 있다.
셋째, 피아노는 건반 독특의 아름다운 소리를 소유하고 있어 어린이의 계발지도나 음정, 음계지도를 통한 가창지도나 합창지도에 도움을 주며 표현활동에 있어서는 음악활동의 전체를 풍부하게 하고 있다.
넷째, 음악학습의 배경이 되는 악보에 관한 학습을 용이하게 하는데 있다. 그것은 장조나 단조 등의 음계, 원음과 사이음과의 관계, 올림표나 내림표 등 어린이에게 곤란함을 느끼게 하는 것들을 직접 건반을 만지고 귀로 들으면서 이해시킬 수 있는 시.청각 양 측면에서의 이해를 흥미 있게 학습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위의 네 가지 관점에서 피아노 교육이 음악교육에 차지하는 역할은 매우 크고 중요한 것이다. 따라서 음악을 느끼고 사랑함에 따라 감수성이 발달되고 아동 스스로 피아노 학습에 대한 적극적인 흥미와 자아성취 욕구로 인한 동기유발이 될 때 지속적인 음악적 성장과 음악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관을 설립하게 되는 것이고 바로 이러한 부분이 아동기 피아노 교육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하는 목표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