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인생을 바꾸는 자기 혁명

 Think Hard! 

생각하고 집중하고 몰입하라.




3장 몰입은 뇌도 춤추게 한다

 

몰입의 징후

행복을 느끼는 기능은 나에게 있고 외부 자극은 단지 이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촉매에 불과하다

 

몰입 체험을 통해 나타나는 특징적 징후들

1. 한 가지 문제를 계속 집중하여 생각하려는 노력을 몇일 이상 하면 의식이 그 문제로 꽉 차게 된다.

2. 이 상태가 되면 그 문제를 생각하기만 해도 쾌감을 얻는다.

3. 집중도가 올라가면 쾌감이 증가한다.

4.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몰입을 계속하는 한 쾌감이 몇 주일이고 몇 달이고 지속된다.

5. 사기와 의욕이 샘솟고 자심감이 생기며 낙천적으로 변한다.

6. 평소와는 달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빠른 속도로 얻는다.

7. 감각이 섬세해지고 하루하루가 감격적이다.

8. 문제 해결에 진적이 없으면 잠시 지루함을 느끼지만 아주 조그마한 진전에도 큰 희열을 느끼고 감동한다.

9. 자신이 하는 일에 신성하고 경건한 종교적 감정을 느낀다.

10. 가치관이 바뀐다.

 

몰입과 쾌감의 상관관계

몰입상태에서 얻은 쾌감이 일시적이지 않고 지속적이다. 놀랍게도 몰입에 의한 즐거움은 우울함이 남지 않는다. 즉 몰입 상태의 쾌감은 우울과 교차되는 감정이 아니라 기복 없이 기분 좋은 상태만 계속 유지되기에 더욱 특별한 것이다.







 

뇌과학으로 본 몰입

생산적이면서 행복한 삶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본질을 이해해야 한다.

뇌과학은 인간의 본질에 대한 핵심적인 결과들을 밝히는 데 지대한 공헌을 하고 있다.

 

쾌감회로와 도파민, A10신경, 그리고 시냅스

뇌에서 분비되는 도파민은 뇌를 각성시켜 집중과 주의를 유도하고 쾌감을 일으키며 삶의 의욕을 솟아나게 하고 창조성을 발휘하게 하는 신경 전달 물질이다.

 

쾌락의 원천, 뇌 속에 존재하는 쾌감회로

쾌감의 보상 효과는 모두 도파민의 분비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 1950년 초 올즈와 밀너의 쥐의 뇌 작용에 대한 실험 - 전기적 자극이 쥐의 뇌를 자극하도록 하였으며 시간당 700번이 넘도록 스위치를 눌렀다.

 

행복과 쾌감의 요체, 도파민

도파민 양이 감소하면 주변환경, 학습, 활동, 대화 등에 집중력이 손상되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가 발생할 수 있으며 도파민 양이 너무 많아지면 집중력이 지나치게 증대되어 경계심이 높아지고 사소한 것을 의심하고 오해하는 경향이 생긴다.

 

모든 쾌감을 관장하는 A10신경

뇌간에 있는 A10 신경은 신경 전달 물질인 도파민에 의하여 쾌감과 각성을 일으키기 때문에 쾌감신경으로 알려져 있다.

몰입에 의한 쾌감은 바로 이 A10 신경이 몰입적인 사고에 의하여 자극을 받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시냅스와 자아

뉴런의 돌기 변화에 따른 시냅스의 생성은 학습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학습에 의하여 변화된 시냅스는 장기기억을 의미한다.

시냅스는 학습을 통해 얻은 정보를 기록하고 저장하는 것이다. 시냅스는 컴퓨터와 같은 능력을 가지고 있는 동시에 감정을 빚어내는 능력도 갖추고 있다.

시냅스의 가소성은 어떤 행동이나 생각을 하면 그 결과가 시냅스의 영구적인 변화로 나타나서 인격이 변화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서 시냅스의 가소성은 심은 대로 거둔다는 인과법칙이 우리 신경계에도 적용된다는 것을 알려준다.

내가 의도적으로 사고와 운동의 입력을 조절함으로써 나의 시냅스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면서 내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한다는 논리가 성립된다.

내가 나를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은 뇌과학이 우리에게 주는 가장 중요한 메시지이다.

 

희로애락을 결정하는 건 몸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몰입 상태에 들어가면 문제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면서도 그 과정이 게임을 하듯이 흥분된다. 고도로 생산적인 활동을 하면서도 지고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는 것이다.

희로애락의 감정과 행불행의 느낌은 내 몸 속에서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이런 감정은 외부 환경에도 영향을 받지만 내 몸 속에 있는 시냅스가 어떤 형태로 형성되고 배선되어 있느냐에 중대한 영향을 받는다.

 

마라토너스 하이

마라토너스 하이(marathoner's high)라는 현상이 있다. 마라톤을 하다 보면 지극히 힘든 상태를 경험하게 되는데 이 고비를 넘기면 다시 충만한 자신감과 힘이 생겨서 계속 달릴 수 있다는 이론이다. 우리 신체의 마이너스 피드백이 극도의 고통을 무마하기 위해 뇌 속에서 엔도르핀을 분비하여 기분을 고양시키는 현상이다. 뇌과학에서 본 인내력의 원리이다.

동일한 형태의 스트레스가 반복되면 점점 견디기가 수월해지고 결국 인내력이 형성되는 것이다.

 

우리 몸은 목적을 원한다

생존과 번식은 생명체의 기본적인 목적이고 진화론적인 존재 이유이다. 동물은 외부에서 먹이를 섭취해야 하기 때문에 식물과 달리 먹이를 찾아 이동한다. 동물은 생존을 위하여 숙명적으로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지각 기능과 운동 기능이 필요하고 뇌가 발달해야 한다.

어디로 움직일 것이냐라는 목적 또는 방향성을 필요로 한다. 목적지향은 동물의 본질이다.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하더라도 거기에는 이유가 있는데 그 이유가 바로 그 행동의 목적이 된다.

성공적인 플레이는 작은 목표의 성취이고 큰 목표로 가까이 가는 방향이므로 즐거움이나 쾌감이라는 긍정적인 보상을 한다.

몰입은 산만한 상태에서 높은 집중도로 가는 행위이다. 몰입에 들어가려면 반드시 목적지향을 이용하여야 한다.

 

목표 설정이 의미를 만든다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면 목표지향 메커니즘에 의하여 시냅스 활성화가 증대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 몸에 입력된 정보의 절실성은 입력된 자극의 세기가 클수록, 정보의 입력이 반복될수록 증가한다. 목표를 이루는데 성공하기 위한 자구책으로 신체와 뇌는 비상사태에 돌입한다. 집중도가 극대화 되고 최대의 능력이 발회된다.(최적경험 optimal experience)

 

꿈은 이루어진다

우리는 어떤 목표를 정하면 맹목적으로 그 목표를 추구하는 본능적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목표 의식을 강화시켜 성취동기를 북돋우는 노력이 궁극적으로 자신의 일에 대한 흥미와 수행 능력을 올리는 결과로 이어진다. 어릴 때 꿈을 크게 가져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꿈을 가진 어느 조각가 이야기

로댕- “제 가슴 속에는 미켈란젤로나 라파엘로 같은 위대한 예술가가 되겠다는 생각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무엇인가를 진정으로 원하는 사람은 언젠가는 그 목표를 반드시 이루고야 만다.”

 

나폴레옹 힐의 성공철학

상상력으로 좋은 계획이라는 씨앗을 만들고 그것을 잠재의식이라는 밭에 뿌린 후 신념이라는 물을 주면 새로운 창조가 이루어진다.

성공철학

1. 확고한 목적의식과 불타는 강렬한 의욕을 갖는다.

2. 명확한 계획을 세우고 착실히 실행해 나간다.

3. 주위 사람들의 부정적인 견해는 깨끗이 무시해버린다.

4. 나의 목표와 계획에 찬성하여 항상 용기를 북돋워주는 사람을 친구로 사귄다.

 

자아실현

심리학에서 자아실현이란 영적으로 성장하고 자신의 잠재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는 상태를 나타낸다. 매슬로의 욕구단계

자아실현이란 사람들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고자 하는 본능적인 욕구이다.

몰입은 그 어떤 것보다 가치관을 변화시키는 놀라운 경험이 될 것이다.

 

종교가 있으면 몰입하기 쉽다?

과학자들이 몰입 상태에서 느끼는 종교적 감정

경건하게 기도를 하는 사람은 고도로 몰입된 상태에 있을 것이다. 이러한 종교적 감정은 삶에 대한 긍정적인 자세를 갖게 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인 영감을 샘솟게 한다.

과학자들은 보편적인 인과법칙에 따라 행동하며 그들의 종교적 감정은 조화로운 자연의 법칙에 대한 황홀한 경이감으로 표현된다.

아인슈타인- “의심할 여지없이 모든 시대의 뛰어난 종교가들이 지녔던 종교적 감정과 아주 유한 것이러고 갈파하고 있다.

 

몰입과 화두선의 몇 가지 공통점

첫째, 몰입 상태의 아이디어, 영감 혹은 해결책은 화두선의 깨달음이나 깨우침과 비슷하다.

둘재, 몰입 상태에서 아이디어가 어떤 절차 없이 우연히, 혹은 어느 순간 갑자기 떠오른다고 하여 세렌디피티의 특징을 보이는데 화두선에서는 깊고 묘한 교리를 듣고 단박에 깨우친다는 돈오개념을 사용하고 있다.

셋째, 몰입 상태에서는 자나 깨나 주어진 문제를 생각하고 항상 그 생각과 함께 잠이 들고 잠이 깨는데 화두선에서는 동정일여’ ‘몽중일여숙면일여라 하여 일상생활, 꿈속, 깊은 잠 속에서도 화두를 놓지 않는다고 한다.

넷째, 몰입상태에서는 세수할 때나 식사할 때나 걸어갈 때 의도적으로 몰입 상태를 유지하는데 화두선에서는 이 내용을 밥 먹을 때도 하마 그 마음이 흐트러질세라 소중하니 가꾸는 것일고 표현하고 있다.

몰입의 과정에서 느끼는 즐거움과 감정이 종교적으로 느끼는 지극한 희열과는 다소 차이가 있을지라도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방법과 영감에 대한 접근법은 거의 비슷함을 부인할 수 없다.

 

활동 위주의 몰입과 사고 위주의 몰입

활동위주의 몰입과 사고 위주의 몰입은 완전히 주어진 일에만 몰입하는 고도로 집중된 상태, 생각이나 의식이 연속적으로 그 문제에만 점유되었다는 점, 시간의 흐름을 지각하지 못하며 자신과 문제 사이의 일체감을 경험하게 된다는 공통점들이 있다. 또한 어려움을 이겨내고 몰입에 도달하면 즐거움과 쾌감이 쏟아진다. 몰입 과정이나 결과에서 겪는 감정적 추이에는 별다른 차이가 없는 것이다.

사고 위주의 몰입은 어렵기는 하지만 일단 들어가기만 하면 아주 작은 노력만으로도 이 상태를 장기간, 혹은 거의 무제한으로 유지할 수 있다.

 

소니의 신화 불타는 집단의 활동 위주의 몰입

활동 위주의 몰입에도 사고력을 요하는 분야가 있다. 실험은 사고 위주의 몰입에 속할 것 같지만 몸을 움직여 그 과정과 결과를 직접 확인하는 분명한 활동 위주의 몰입이다.

 

능동적인 몰입과 수동적인 몰입

문제 해결을 위하여 몰입을 할 때는 접근 방식이나 자세도 매우 중요하다. 긍정적이고 낙천적인 자세를 가지고 문제를 공략하는 몰입활동을 추구해야 하면 이것은 의학적으로도 베타엔도르핀을 분비하여 스트레스를 줄이고 행복감을 증가시킨다.

 

즐거움을 원동력으로 하는 능동적인 몰입

능동적인 몰입이란 즐거움에 의해 빠져드는 몰입을 가리킨다. - 사랑에 빠지는 것.

 

위기 상황의 스트레스에서 시작되는 수동적인 몰입

궁하면 통한다.’고 일촉즉발의 순간에 생각하지 못했던 아이디어가 떠오르거나 돌파구를 찾아내 고민하던 문제를 극적으로 해결하는 경우는 생각보다 자주 일어난다. 사람들이 모험과 스릴을 즐기는 원리와도 비슷하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차분하고 냉철하게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책을 집중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문제를 해결할 확률이 훨씬 높다.

 

수동적인 몰입을 능동적인 몰입으로 전환하는 방법

수동적인 몰입- 부도에 쫓기면서 사업을 하는 사람, 시험공부, 능동적인 사람- 열애에 빠진 사람, 취미생활,

의도적인 노력을 통해 수종적인 몰입을 능동적인 몰입으로 바꿀 수 있다.

천천히 생각하기에 의해 몰입에 들어가는 것은 마음의 산책을 하는 것과 같아 심리적이 부담이 없고 습관이 되면 오히려 즐겁게 실천할 수 있다.

GE- 18시간 몰입의 법칙

 

능동적인 몰입을 유도하는 죽음에의 통찰

이 세상에 죽음만큼 확실한 것은 없다. 그런데 사람들은 겨우살이 준비를 하면서도 죽음은 준비하지 않는다.” - 톨스토이

칙센트미하이는 천재와 범인의 차이를 죽음에 대한 통찰에서 찾았다. 천재들은 위기 상황뿐 아니라 평상시에도 무엇인가를 부단히 추구하고 최선을 다한다. 마치 이들에게 일은 생계 수단이 아닌 삶의 목적으로 보인다.

톨스토이 [인생길]에서 죽음을 망각한 생활과 죽음이 시시각각으로 다가옴을 의식한 생활은 두 개가 서로 완전히 다른 상태이다. 전자는 동물의 상태에 가깝고, 후자는 신의 상태에 가깝다.”라고 하였다.

 

죽음을 통해서 다시 읽는 삶의 의미

죽음에 대한 통찰은 다른 사람이 죽음에 대하여 써놓은 글을 읽는다고 해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자기 스스로 죽음의 의미를 가슴 깊이 사무치게 느껴야 한다. 우리 인생은 질주한다. 결국 우리는 태어나자마자 죽기 시작한다. 서서히 다가오는 죽음에 대하여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살아 있는 동안 가장 삶다운 삶을 사는 것이다.

하루하루가 생동감 넘치고 삶의 희열로 꽉 찬, 그리고 작지만 내가 가진 모든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는 그러한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살아 있음이 나의 유일한 기회이기 때문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