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독서의 본질과 가치

 

<독서의 개념>

독서란 무엇인가? 문자 그대로의 의미는 책을 읽는 것이다. 정확하게 말하면 글을 읽는 것을 말한다. 독서란 글을 읽고 그 의미를 머릿속에서 재구성해 나가는 사고 과정이다. 의미를 재구성한다는 것은 글에 담긴 의미를 독자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새롭게 파악해 내는 것을 말한다. 이때 글에 담긴 의미란 궁극적으로는 필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 혹은 생각이다.






 

그런 점에서 독서는 필자와 독자 사이의 소리 없는 대화라고 할 수 있다. 글을 통해 필자는 어떠한 대상이나 문제에 관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또 다른 개인이나 사회에 전달하고자 힘쓴다. 독자는 글을 읽으면서 필자의 의도를 파악하며, 필자의 주장을 무조건 수용하지 않고 비판적으로 받아들인다. 또한 필자는 물론 독자 자신과 사회에 질문을 던지며 자기 나름대로 의미를 파악하고 생각을 정리해 나간다. 그러므로 독서는 단지 개인적 대화 차원을 넘어서 하나의 사회적 의사 소통 행위로까지 확장된다. 따라서 독서는 독자와 필자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나누는 의사 소통 과정이라고도 할 수 있다.

 

독서가 생산적인 대화가 되기 위해서는 독자, 필자, 글이라는 세 요소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독자는 적절한 독서 능력을 갖추어야 하며, 글은 독서 목적에 적합하고 유용한 것이어야 한다. 독자는 자신의 독서 목적와 능력에 맞는 글을 선별하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하고, 필자는 자신의 의도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독서의 가치와 태도>

독서의 가치는 무엇보다도 지식의 습득과 정서의 함양으로 우리의 삶을 풍부하게 해 준다는 데 있다. 삶을 풍부하게 해 준다는 것은 물질적, 정신적 차원을 모두 아우르는 개념이다.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이 독서인 만큼 독서는 정보의 획득과 수용 및 적용을 통해서 생활에 편리를 제공해 줄 수 있다. 또한 삶을 성찰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정신적 삶을 풍요롭게 한다. 우리가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세계는 매우 제한적이다. 독서는 경험할 수 없는 세계를 간접 경험하게 해 주며, 궁극적으로는 인간에 대한 폭넓은 수용의 태도를 길러 준다. 이는 앎과 깨달음을 통한 줄거움과도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예컨대, 온갖 역경 속에서의 개인적 성취는 물론, 고독 속에서의 행복감이나 무소유 속의 넉넉함과 같은 경지는 독서와 사색을 통해서 가장 효과적으로 도달될 수 있다.

 

또한 독서는 인류 문화와 사회를 계승, 발전시켜 나가도록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독서 행위는 개인적 차원에서 보면 글을 읽고 그 의미를 재구성해 나가는 사고의 과정이지만, 넓게 보면 이것은 또한 사회, 문화적 행위의 하나이다. 예컨대, 고전을 읽는다면 이는 '고인(故人)과의 대화'임과 동시에 과거 문화에 대한 이해 행위라 볼 수 있다. 이런 면에서 독서는 시간과 공간을 넘나들면서 인류 문화를 계승, 발전시켜 나가고, 사회를 유지해 나갈 수 있게 해 주는 사회, 문화적 행위로서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이렇게 독서의 가치는 개인적 측면에서는 물론 사회적 측면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국민들의 평균 독서량은 그 나라 문화 수준의 척도가 된다고 한다. 이런 점에서 독서의 가치를 깊이 인식하고 즐겨 읽는 태도를 지닐 필요가 있다. 또한 개인적인 상황이나 목적에 맞게 장,단기 독서 계획을 세우고, 다양한 책을 적극적으로 즐겨 읽는 습관과 태도가 필요하다. 이는 정보화 시대를 살아가면서 창의적인 문화인이 되기 위한 우리의 기본 자세라 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